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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011년4월 17일
제목:Ⅰ.서언 (1)태초에 계신 말씀
설교자: 이현래 목사
본문: 요1:1~5 -
성경 본문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1: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1: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1:5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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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요약
요한복음 - 생명의 복음
요한복음
저자 ; 사도 요한
세베데의 아들(마10;2) 형제는 야고보, 어머니는 살로메(마27;56,막15;40)
기록연대; 주후 90년경
기록장소; 에베소일 것임
수신자; 유데와 온 이방 땅에 있는 믿는 이들 (1;38,5;2,19;13,등)
주제; 생명의 복음
1.태초에 계신 말씀
말씀; 사상의 구체화로서 말씀하심 (as embodying an idea) 선언(proclamation) 명령(command)
a. 창조 이전에 말씀이 먼저 있었음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b. 창조는 말씀으로 되었음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게 되었음
(“책상을 만들자 하니” 책상이 만들어졌음과 같음)
c. 그러므로 있는 것은 모두 말씀으로 되어 진 것임
* 말이 씨가 됨과 같음
(말은 모든 사건의 씨가 됨으로 말이 없으면 사건도 사물도 없음)
* 말씀이 없었을 때는 아무것도 없었음
* 존재하는 모든 것은 말씀에서 시작되었음
2. 하나님과 함께 계신 말씀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a.“함께”라는 말은 “....으로 부터“라는 뜻이 있음
*“빛이 있으라.”는 창조의 “말씀”은 하나님의“말씀하심”임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왔음
*“하나님 같이 될 것이다.”라는 유혹의 말은 사단의 말함임으로 사단으로부터 왔음
* 하나님의 “말씀”은 그의 “말씀하심”임으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하심은 함께 있음
(그러므로 희랍인들의 비인격적 로고스 사상과는 구별해야 됨)
b. 말씀은 발하는 자에 따라서 그 결과가 달라짐
* 하나님의 말씀이 발하여지는 것은 얼마나 큰 은혜인가!
*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은 또 얼마나 큰 축복인가!
3. 하나님이신 말씀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라”
a. 말씀하는 자와 말씀은 하나임
* 하나님의 말씀은 그의“말씀하심*임으로 그와 그의 말씀은 하나임
* 말씀으로 하나님은 표현됨으로 말씀과 하나님은 하나임
* 그 사람의 말씀이 그 사람이듯이 하나님의 말씀은 표현된 하나님임
*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접한 자는 하나님을 접한 것임
하나님의 말씀을 접하고 그 말씀과 함께하는 사람은 얼마나 복 있는 사람인가! (시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오직 여호와의 말씀을 즐거워하며 그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b. 여호와는 말씀하시는 하나님이심
* 말 못하는 우상들과 구별되심
* 추상적인 신들과 구별되심
* 희랍인들의 로고스 사상이나, 중국의 도 사상이나, 인도의 지혜 같은 것들과는 어느 정도의 상관성이 없지 않으나 인격적인 면에서 구별 됨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하심임으로 생동적임)
※ 하나님은 말씀, 말씀하심으로 살아계심 (살아계신 하나님)
만유를 창조하심(창조하신 하나님)
우리 모든 사람에게 오심(찾아오신 하나님)
창조하심 구속하심 새 생명을 주심 교회가 되게 하심
그러므로 말씀하심을 듣는 자는 그를 만난 것이며, 말씀을 들을 때 그의 일이 일어나며, 말씀을 먹고 누릴 때 그와 함께 그를 누리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