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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011년6월 19일
주제: 생명의 복음
제목:Ⅱ. 메시야를 기다리던 유데인들이 예수를 증거함(1)
설교자: 이현래 목사
본문: 요1:19-29 -
성경 본문
1:19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거가 이러하니라
1:20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1:21 또 묻되 그러면 무엇, 네가 엘리야냐 가로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1:22 또 말하되 누구냐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대답하게 하라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1:23 가로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1:24 저희는 바리새인들에게서 보낸 자라
1:25 또 물어 가로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진대 어찌하여 세례를 주느냐
1:26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1:27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들메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하더라
1:28 이 일은 요한의 세례 주던 곳 요단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된 일이니라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
말씀 요약
요한복음 - 생명의 복음
Ⅱ. 메시야를 기다리던 유데인들이 예수를 증거함
A.세례자 요한의 증거;
1. 세상 죄를 없이하러 오신 하나님의 어린양이라 증거함
a. 세상 ; 하나님을 떠난 인류
b. 죄 ; * 희랍인들의 사상
반이성적인 모든 행위
정욕, 야망, 증오, ........
풀라톤적 정의는 기독교 신학에 막대한 영향과 압박이 되었고 현재까지도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음
(육체적 본성을 저주; 육신적 욕망은 영혼을 억누르는 짐임)
* 유데인들의 사상
하나님의 법에 대한 불순종과 위반
계명을 어기는 것은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것
하나님의 법은 하나님의 감정, 의지, 지성의 표현임으로 그의 법을 어기는 것은 하나님을 거역하고 불순종하는 것임
c. 죄는 피조물이 아님으로 실제가 아니나 효력을 발생함으로 실제함. (, 약1;13, )
d.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와 무관하게 발생하지 않음
(금지된 과실, 율법, 하나님 아들, 하나님 나라, 교회.)
e. 죄는 하나에서 여럿으로 일어났음
* 아담은 한 죄(단수)를 지었음
* 가인은 한 죄 안에서 여러 가지 죄를 지었음
* 바울 서신에는 64회 중에 단수로 52회사용 되었음
* 계명에 대한 위반으로 많은 죄들이 발생했음
* 그러나 율법이 하나이면 범죄도 하나임
2. 예수는 자신이 율법을 대신함으로 모든 계명들을 무효화시킴(불렉홀)
. 하나님 아들(보냄을 받은자)예수에 대한 거부와 불신앙이 죄임
“죄에 대하여라함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요16;9)
3. 예수는 자신이 죄를 담당함으로 정죄를 없이하셨음
* 남편이 아내의 죄를 떠맡는 경우(민30;15)
* 어린양이 백성의 죄를 짊어진 경우와 같음
(벧전2;24) “친히 나무에 달려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고후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하심이라”
(갈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a. 법적 채무가 취소됨(골2;14)
b. 하나님의 의가 세워짐(롬3;25,26)
“자기도 의로우시고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심”
c. 결코 정죄함이 없음(롬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들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d. 고소자는 무기를 빼앗겼음(계12;10~11)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우리 형제를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e. 주의 날에는 완전 소멸 될 것임(계22;3,5)
“다시는 밤이 없겠고”(예수와 하나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