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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011년 7월 3일
주제: 생명의 복음
제목:Ⅱ. 메시야를 기다리던 유데인들이 예수를 증거함(3)
설교자: 이현래 목사
본문: 요1:35-42 -
성경 본문
1:35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1:36 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1:37 두 제자가 그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거늘
1:38 예수께서 돌이켜 그 좇는 것을 보시고 물어 가라사대 무엇을 구하느냐 가로되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 (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
1:39 예수께서 가라사대 와 보라 그러므로 저희가 가서 계신 데를 보고 그날 함께 거하니 때가 제십시쯤 되었더라
1:40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좇는 두 사람 중에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라
1:41 그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을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고 (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
1:42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가라사대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
말씀 요약
요한복음 - 생명의 복음
Ⅱ. 메시야를 기다리던 유데인들이 예수를 증거함
B. 안드레의 증거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요1;41)
1. 메시야사상
초기 그리스도인들의 사상적 구조는 유대인들의 역사와 경험 가운데서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를 토대로 발전한 것임
a. 출애굽과 메시야 언약
모세 이후에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할 한 예언자를 세우실 것을 약속하심(신18;15~20)
(신18;18)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서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고하리라”
※ 백성을 위한 선지자는 메시야의 예표임
b. 약속의 땅에서 등장한 메시야
1) 약속의 땅에 들어간 후 이스라엘은 배교, 심판, 회개, 은총을 통한 회복이라는 순환적인 구조를 반복함(사사 시대)
2) 예언자, 제사장 외에 제 삼의 지도자 왕이 등장함
※ 왕은 메시야의 예표임
c. 다윗에게 주신 메시야 약속
이 중에 다윗은 특별한 관심의 대상으로써 후손이 뒤를 이을 것이며 그의 왕국이 영원할 것이라고 약속함(삼하7;8~16)
(삼하7:10)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저희를 심고 저희로 자기 곳에 거하게 하며 다시 옮기지 않게 하며...”
(삼하7:11-12)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이루고.... 네 몸에서 날 자식을 네 뒤에 세워 그 나라를 견고케 하리라..”
(삼하7:13) “저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 나라 위를 영원히 견고케 하리라”
(삼하7:14) “나는 그 아비가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2. 바벨론 포로와 패망으로 발전한 메시야 소망
언젠가는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여호와의 은총이 회복되어 언약을 갱신 할 것임(렘31;31~34)
“날이 이르리니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리라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a. 한 사람의 의롭고 새로운 왕을 다윗 가문에서 일으키실 것임-메시야적 소망(사9;2~7,11;1~16,겔34장)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않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b. 자신들의 땅에서 다시 살게 해 주실 것임을 기대(삼하7;8~16)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저희를 심고~다시 옮기지 않게 하며...“
c. 야웨의 종에게 구원을 위임함
(사40;~55장, 사42;1~7,49;1~7,50;4~9,52;13~,53;12 시2;2,18;50,84;9,132;11,17)
1) 고래스를 세우시어 이스라엘을 구원하심(사45;1)
(사42;1)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나의 택한 사람을 보라”
(사45;1) “나 여호와는 나의 기름 받은 고레스의 오른 손을 잡고 열국으로 그 앞에 항복하게 하며..”
2) 고난 받고 영광을 받는 종을 세우심(사53;10)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그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날은 길 것이며”
d. 포로기에 접어들면서 메시야 소망에 집중
야웨의 날을 기대함(구원자가 온다는 믿음)(욜2;1,11)
“이 땅 거민으로 다 떨게 할찌니 이는 여호와의 날이 이르게 됨이라”
“여호와의 날이 크고 심히 두럽도다 당할 자가 누구이랴”
3. 구약 안에서 하나님의 지속적 계시와 관계를 기독교적 관점으로 보았을 때 예수의 오심에서 절정에 이름(구원사의 절정)
a. 그리스도는 오실 분, 주권적 권위를 행사하실 분 (단7;막13;26,14;62,눅12;8~10)
“그 때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사람들이 보리라 그때에 저가 천사들을 보내어 자기 택하신 자들을 땅 끝으로부터 하늘 끝까지 사방에 모으리라”
b. 종의 역할로써 범죄한 인생을 담당 하실 분 (사53;12,눅22;37)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c. 대속물로써 이탈한 인류를 구속 하실 분(막10;45)
“인자의 온 것은 ..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d. 버려진 돌로써 새집, 새 나라를 지음 (막12;10,시118;22~23)
“건축자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 예수는 새 인류를 위해 하나님이 준비하신 메시야이심
* 옛것들을 다 포함하시고 모든 것을 새롭게 하실 분
* 하나님의 소원을 성취하실 분
* 종으로써 인류를 담당하시고, 대속물로써 이탈한 인류를 하나님 앞으로 구속하셔서, 새사람으로 새 나라를 세우려 오신 그 "오실 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