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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십계명 묵상(4)
본문: (출20:1~21)
설교자: 이현래 목사 -
성경 본문
(출20:1~21)
1.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일러 가라사대
2.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3.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4.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5.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6.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7.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8.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9.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0.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1.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12.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13.살인하지 말지니라
14.간음하지 말지니라
15.도적질하지 말지니라
16.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17.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18.뭇 백성이 우뢰와 번개와 나팔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그들이 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19.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
20.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라 하나님이 강림하심은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치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21.백성은 멀리 섰고 모세는 하나님의 계신 암흑으로 가까이 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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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요약
23.십계명 묵상(4)
하나님과 사람간의 문제가 끝나면(안식) 사람과 사람의 문제가 열린다.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예수를 사모하던 영인들은 그의 무덤을 찾아갔으나 시체를 보지 못하고 “그는 여기 계시지 않고 살아나셨다”는 천사의 말을 들었다고 했다.
안식 후에는 새사람으로 살아나신 주님이 제자들을 찾아 가신 것이다.
다섯째 계명은 안식일을 지키라는 것이고 여섯째 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것이다.
위로는 하나님과의 문제이고 아래로는 사람과의 문제다.
인간관계의 첫째는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다.
이것은 근원의 문제다.
생명은 근원이 없이 있는 것이 없다.
예수는 하나님께로부터 왔다가 하나님께로 가신 분이다.
아담이 하나님께서 지음 받았으나 바벨로 간 것과는 아주 다르다.
만물은 다 지으신 이에게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이 진실이며, 천명이고 잘 사는 것이다.
근본을 찾은 사람은 근본으로 돌아간다.
예수를 믿고 따른다는 것은 단순하다.
하나님께로서 왔다가 그와 함께 하나님께로 가는 것이다.
길을 잃었기 때문에 길을 아는 그와 함께 가야 한다.
예수께서는 안식후 첫날 이른 아침에 제자들을 데리러 가신 것이다.
나를 따르라 하시지 않았던가?
그는 우리를 데리러 오셨다.
근원으로, 아버지께로……
사도행전은 제자들이 예수를 따라서 아버지께로 가는 길이다.
육신으로는 아버지로부터 낳았기에 아버지를 따라서 살고……
영으로는 하나님께로부터 왔기에 주님(맏아들)을 따라 아버지께로 가는 것이다.
근본을 떠나면 곧 죽음이다.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근본을 존중하는 것이다.
근본을 공경하는 사람은 다른 길로 가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들은 부모 공경을 가르쳤던 것이다.
삼강오륜이란 근본에 매달린 사람으로서 사람들과의 생활을 하라는 것이다.
근본을 떠나서는 사람답게 살지 못하기 때문이다.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인간 생활의 원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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