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2013년9월22일
제목: 8.그 영 안에 있는 신성한 경륜
설교자: 이현래 목사
본문: 창22:15~ -
성경 본문
22:15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22:16 가라사대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22:17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22: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
말씀 요약
신성한 경륜의 흐름
8. 그 영 안에 있는 신성한 경륜
하나님의 경륜의 목표는 지음 받은 사람에게 자신의 생명을 주심으로 자신을 대신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나라가 되게 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그의 경륜을 시행하신 것이다.
a. 동산에 두시고 생명나무 열매를 먹고 그 동산을 지키게 하심
아브라함에게 한 씨를 약속함
여호와께서는 아브라함 100세에 아들을 주셨다. 이 아들은 온 집안 남자들이 다 할례를 받은 후에 받은 아들이며, 모리아산에 제물로 드려진 후에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창22:18)"는 약속을 받은 이스라엘의 씨(조상)다. 이 아들에게 주신 약속은 좋은 땅과 많은 자손이었다. 이 씨는 이삭- 예수- 그 영으로 이어지는 생명을 주시는 노선이다.
b. 좋은 땅을 약속함 (창12:7,13:15, 17:8,26:2~4참)
좋은 땅은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의 예표임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기로 약속한 이 땅은 물질적인 면에서는 가나안땅이지만 영적인 면에서는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의 예표다.
땅은 풍성하다. 무엇이 생산될지, 얼마나 생산될지 측량할 수 없다. 생명을 살려내고 길러내는 무궁한 생산의 모태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모든 것을 생산하고 길러내며, 하늘의 무궁함을 사람에게로 가져온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땅을 영원한 기업이라 했고(창17:8), 바울은 그리스도를 성도의 기업이라고 했다(골1:12).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모든 것을 씨로 받을 밭이다. 원래 아담은 이를 위하여 지어졌던 것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모든 것을 씨로 받아 그를 표현하고 대신하도록 지음 받은 존재인 것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밭이다(고전3:9).
그런데 사단은 사람을 유인하여 자기의 밭을 삼고 자기의 씨를 재배, 생산하도록 만든 것이다. 마치 바로가 이스라엘을 붙잡아 자신을 위한 국고성을 건축하게 하였던 것과 같다.
예수께서는 이 일을 바로잡기 위하여 먼저 그리스도가 되시고 우리를 그 안에 포함시키셨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안에서는 누구나 새로운 밭이다(고후5:17참). 밭은 주인의 모든 씨를 재배, 생산한다.
c. 생명 주는 영으로 실제화 됨(고전15:45,고후3:17)
예수 그리스도는 지금 땅에 계시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그 안에 있다. 십자가를 통하여 그와 하나 되었고(롬6:5참), 그 안에 포함되어 함께 일으켜져서 함께 하늘에 앉았기 때문이다(엡2:5,6).
예수는 단지 역사적 인물만이 아님으로 그의 일 또한 역사적 사건만은 아니다. 그의 죽으심 안에 모든 사람이 포함되었고, 또한 다시 사심 안에 모든 사람이 새로운 운명 안으로 일으켜 세워졌다. 이는 아담 한 사람 안에 모든 사람이 포함되었던 것과 같다.
아담은 산 혼이 되어 모든 사람을 포함하였다. 그러므로 아담 안에 있는 사람은 모두가 그 안에서 선악과를 먹은 산 혼이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생명과를 먹고 부활하심으로 생명 주는 영이 되셨다.
생명나무는 여호와께서 자신과 인간을 생명으로 연결하기 위하여 정해주신 인격이다. 이 인격이 십자가에서 드러나기까지 아브라함은 할례를 받고 이삭을 얻었으며(창17장참), 이삭은 모리아산에서 제물로 드려진 후에 천하 만민이 복을 받을 씨로 인정받았다(창22:18).
이 씨는 예수의 십자가에서 한 인격으로 드러났고, 부활하심으로 그 영에 의해 우리에게 도달되었다. 씨는 생명나무이신 그리스도시며, 생명나무는 십자가에서 나타난 한 인격이다. 이 인격이 하나님과 인간을 연결하는 생명 줄이며 또한 우리 안에서 영원한 모든 것을 재배, 생산하는 밭인 것이다. 그는 생명 주는 영이다. 그러므로 이 인격을 먹으면 영생하는 하나님과 연결되어 영생을 누리는 것이다(요6:47~57참).
복음의 축복은 말씀이 육체가 되신 주님께서 성육신(출생, 삶, 죽음)으로 우리와 연합되고, 생명 주는 영(부활)으로 내주하심으로(롬8:16,딤후4:22), 그 영의 넘치는 공급을 누리게 하는 것이다(딤후4:22,갈6:18,엡4:3).
밭으로 준비된 이삭은 이스라엘을 위한 씨가 되었고, 인격으로 준비된 그리스도는 부활하심으로 생명 주는 영이 되어(고전15:45) 우리 영에 도달하셨다. 그 영은 배에서 솟아날 생수로(요7:37~39참), 영원히 함께할 또 다른 보혜사로(요14:16참) 약속되었던 것이다.
아들은 아버지 하나님의 체현이며(요1:14,14:7~10참), 그 영은 아들의 실제화다(요14:17). 우리가 누릴 수 있는 분깃으로서 삼일 하나님의 최종완성이며 전체요, 총체로써 약속된 땅의 축복과 연결된다.
산 혼이 된 아담은 생명나무를 통해 하나님과 연결 됨으로서 그 생명의 풍성을 만유에게 분배했어야 하였고, 생명나무는 예수 그리스도, 즉 그 인격으로서 십자가에서 드러났으며, 부활 하심으로 그 영으로 우리 안에 도달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의 구속 안에서 하나님과 연결 되었고, 그의 부활 하심으로 그 영(생명)의 풍성한 공급을 누리고 분배한다.
* 생명나무- 연결, 그 열매- 공급.
예수(십자가)-연결, 그 영(부활)- 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