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2016년4월10일
제목: 교회의 주(머리) 그리스도
설교자: 이현래 목사
본문: 엡1:10 -
성경 본문
-
말씀 요약
2016 봄 집회
4. 교회의 주(머리) 그리스도
엡1:10
전능자는 여호와로서 모든 것을 창조 하셨음으로 창조의 주가 되셨다.
노예가 된 이스라엘을 애급에서 구속하여 자기백성을 삼으시고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게 하셨다. 인간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하시는 하나님이시다.
구원자는 예수로서 세 가지 일을 이루었다.
첫째는 속량의 주로서
하나님 같이 된다는 마귀의 말에 속아서 그의 종이 된 인간들에게 그 것이 거짓이라는 것을 자신의 죽음으로 증명함으로서 속은 자들을 돌이키신(속량) 것이다.
둘째는 생명의 주로서
옛 사람 안에서 완전하게 죽으심으로서 옛 생명을 끝내시고 부활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새 생명을 받아 자신과 함께 죽었던 모든 사람들에게 새 생명을 분배하신 것이다.
첫 번째 창조에서는
여호와께서 흙으로 사람을 빚으시고 생기를 넣어 산 혼이 되게 하셨으나,
두 번째 창조에서는
예수께서 부활하여 새 생명을 주는 영이 됨으로서 자기와 함께 죽었던 모든 사람들에게 그 영을 분배하여 새 사람으로 살게 하심으로 새 생명의 주가 되셨다
셋째는 교회의 주로서
자신의 영을 받은 새 사람들을 자신의 지체들로 불러 모아 자신의 역할을 위해 한 몸을 이루시고 하나님 나라를 위해 교회를 세우셨다. (엡1:22,4:15,5:23참).
아담은 거역하는 자의 영을 받아 그 후손들에게 유전함으로서 자신들의 나라를 위해 바벨로 갔고 예수는 순종하는 영으로 그를 믿는 자들에게 줌으로서 교회로 간 것이다.
주 예수의 영을 받은 새 사람들은 땅위에서 그리스도의 지체들이 되고 교회를 이룸으로서 그리스도는 교회로 살고 교회로 행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충만으로서 만물을 충만케 하는 자의 충만 이다. (엡1:23참).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충만이 되고 그리스도는 교회 안에서 충만이 된다. 그리스도가 영광을 받으심으로 하나님은 얼마나 충만해지셨는가!(요1:14) 또한 교회가 영광스러워짐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는 얼마나 풍성해 지는가!(엡1:12)
성육신으로 땅에 와서 십자가에 달렸을 때 그의 모습은 얼마나 비참했던가!
그러나 그의 지체들이 한 몸으로서 교회가 되었을 때 그는 얼마나 당당하고 풍성하며 영광스러워졌는가!
현재적으로 교회는 땅에 있는 하나님 나라요, 장차 올 새 예루살렘의 전신으로서 생명과 활동의 면에서는 예수의 몸이고, 배필의 면에서는 아내이며, 연합의 면에서는 준비하는 신부다.
그리스도는 지금 하늘에서는 하나님 보좌 우편에 계시며 땅에서는 교회의 머리로서 몸으로서 사시고 지체로서 활동하신다.
교회의 머리로서 그리스도는 지체로서 행하게 하고 배필로서 동역하게 하면서 신부로서 단장하게 한다(준비)
그는 오는 시대를 위해서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게 하려 하신다.“
그리스도는 구원자로서 십자가로 옛 생명을 끝내고 부활로 새 생명을 가져와서 그 영으로 교회를 세우심으로서 하나님의 나라를 시작하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