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신성한 계획 안에서 지어진 인격의 회복
본문:
설교자: 이현래 목사 -
성경 본문
-
말씀 요약
1. 신성한 계획 안에서 지어진 인격의 회복
인격이란 ?
만물은 지어질 때 그 격이 정해진다. 소는 소로서의 격으로, 개는 개로서의 격으로, 사람은 사람의 격으로 정해진다. 격은 하나님이 자신의 창조 목적 안에서 정해놓은 것으로서 어떤 경우에도 불변하는 것이며 바꿀 수 없는 고유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계획안에서 자신의 형상을 따라 자신의 모양대로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다고 했고, 그에게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을 정복하고 지배하고 다스리라 하였다.
그러므로 사람은 신성한 계회 안에서 하나님과의 특별한 관계에 있는 존재라는 것을 알려 준다. 하나님께서 땅을 지배하심에 있어서 사람은 그의 형상과 모양이 된다는 것이다.
이 계획을 위해서는 특별한 격이 필요한데 이 격은 하나님 안에서는 물론, 만유 안에서 사람의 위치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요1:4) 흑암 중에 비취는 생명의 빛이다
그런데 사탄은 이 위치를 유린하기 위해서 선악과를 먹으면 하나님 같이 된다고 속여 사람의 위치를 이탈시킨 것이다. 이 이탈을 죄라고 한다.
사람은 하나님 같이 되려고 하다가 하나님 같이 되지도 못하면서 자신에게 부여 된 유일하고 고유한 위치만을 잃은 것이다.
사람은 이 위치를 잃었음으로 그 위치에 따른 위임과 권한도 함께 잃은 것이다. 위임을 잃으면 영광도 없고 소망도 없다.
그러므로 자기 위치를 찾으려고 방황하면서 그 위치를 만들어보려고 헛되이 일생을 바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격은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그러므로 잃어버린 인격은 되찾아야 한다(구속).
예수께서는 이 인격을 회복시키려고 오신 분이다. 이 인격이 회복 되면 위임이 있고 삶이 있고 소망이 있다. 죽은 자가 다시 하나님의 목적 안으로 살아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격의 회복은 인생의 최우선 순위다.
예수께서는 이 싸움의 승리를 위해서 천국 복음을 전파하기 전에 우선 거짓말 하는 마귀와 싸우셨고 십자가에서는 인생들 앞에서 유린당했던 그 인격을 지키신 것이다.
돌로 떡을 만들 수 없는 인격으로, 십자가에서 뛰어내리지 못하는 인격으로, 아담이 싫어서 버린 그 인격으로, 당당하게 승리하시고 유린당했던 그 인격을 되찾아 오신 것이다. 주님은 우리가 버렸던 바로 그 인격으로 승리하셨다.
그러므로 그 안에 포함 된 자기 자신을 보고 이 사람을 믿고 받아들이기만 하면(요3:15,16참) 그 인격을 되찾아서 하나님 앞에는 부끄러움이 없는 사람으로, 사단 앞에는 인생으로써 당당하게 하나님의 위임을 수행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