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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011년4월10일
제목:Ⅴ. 여자의 후손 예수는 인자로 다시 오심
설교자: 이현래 목사
본문: 단4:13-14 -
성경 본문
말씀 요약
하나님의 창조와 그의 경륜
V. 여자의 후손 예수는 인자로 다시 오심
B. 인자가 영원한 왕으로 오심(계22;20,21)
"~내가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1. 최종적 왕국은 인자의 나라가 됨(단7;13)
“내가 또 밤 이상 중에 보았는데 인자 같은 이가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에게 나아와 그 앞에 인도되매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라 옮기지 아니할 것이요 그 나라는 패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 사자와 곰과 표범과 철 이를 가진 짐승과 같은 자들의 나라는 영원하지 못할 것이며 또 영원해도 안 될 것임으로 인자의 나라가 와야 함. (단7;1~참조)
2.인자(사람의 아들)
a. 일반적 개념
* 일인칭 대명사의 대용으로 완곡하게 사용됨
* 셈족 계열의 익숙한 용어
b. 성서적인 개념
1) 구약성서에서
*인간 개개인의 개별적 존재(시8;4,겔2;1)
*짐승들과 같은 제왕들과 구별 되는 하나님의 종말적 통치자의 형상(단7;13)
2) 신약성서에서
* 다섯 가지 범주로 사용되었음
a) 복음서에서
1) 권위의 행사자로서
* 씨 뿌리는 자(마13;37)
* 죄를 사하는 자(막2;10)
* 안식일의 주인(막2;28)
* 섬기러 온 자(막10;45)
* 죄인의 친구(눅7;34)
2) 죽고 부활할 자로서(막8;31),9;31,10;33)
3) 종말적 통치자로서
* 다시 오심(마10;23)
* 영광의 보좌에 앉으심(19;28)
* 자기 영광으로 오심(25;31)
b) 요한복음에서
1) 내려오시고 올라가시는 분으로
(요3;16, 6;62, 1;51, 5;27, 6;27)
2) 죽으시고 영광 받으시는 분으로(요3;14, 12;23, 13;31)
※ * 지상에 계셨던 당시의 예수님 자신과 장차 영광 중에 오실 자신을 구별하기 위하여 종말과 연관 될 때 말씀 하셨음
* 다섯 가지 모두 버림받으심과 고난, 그리고 하나님 아들로 증명 되실 장래 사건들이 예기 된 터 위에서 자신이 사용하셨음
3. 하나님 아들
a. 일반적 개념
*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표시
* 왕의 칭호(애굽, 헬레니즘제국, 로마제국까지)
알렉사더 대제; 암몬의 아들, 제우스의 아들로 불리웠음
옥타비아누스; divifilius 라 불리웠음
* 유명한 시인, 철학자, 군대의 지도자, 선각자, 기적을 행하는 자등, 걸출한 인간을 호칭 플라톤 , 나폴리니우스, 피타고라스 등
(비범한 능력을 가진 사람)
* 신의 비호아래 형성된 동업조합 회원들도 자신들을 “신의 아들들”이라 불렀음(paides)
b. 성서적인 개념
1) 구약성서에서;
* 특별한 신적 위임을 받은 자 (출7;1, 삼하7;14)
* 하늘 궁정에 있는 자들(욥1;6, 단3;25)
2) 예수님의 입장
예수께서는 요10;36을 제외하고는 직접
“하나님의 아들”이라 칭하지 않았으나 특별한 관계를 언급함으로서(아버자라 부름)
초자연적 기적과 함께 신앙고백의 길을 열었음
“내 아버지” (마11;25,26,막14;36)
“나는 아버지를 알고”(마11;27)
다른 언급들 (막12;6,13;32)
초자연적 기적들
3) 사도들의 입장
* 부활을 해석할 때 “내가 너를 낳았다” 하심을 인용(시2;7, 행13;33,롬1;4)
* 그리스도 칭호로서 “하나님 아들”이라 칭함
* 하나님께서 독생자를 주셨다는 것
(요3;16,17.1요1;7,,4;9,10,14,7;4)
* 죄를 사하는 분이심으로(롬8;3,32.갈4;4,5.골1;13,14, 살전1;10, 갈2;2 히4;14,6;6,10;29)
* 대제사장으로 임명되심에서 “하나님 아들 예수“라 칭함 (히4;14,5;5,7;3)
4) 교회사에서
사람의 아들과 구별된 신성을 지칭하는 용어가 됨(롬1;3,4)
“아들로 인정 되셨으니"
※ ㄱ. 하나님 혹은, 아들이라는 칭호는 자신이 직접 말하지는 않았으나 사도들과 성도들에 의해 고백되었음
ㄴ. “인자“라는 칭호는 자신이 사용하던 칭호로서 사자, 곰, 표범 같은 사람들에 비해 연약한 존재이지만 종말적으로는 하나님의 위임을 받아 세상을 다스린다는 뜻을 (단7;13)포함하고 있음.
ㄷ. “인자“는 하나님의 성품의 상속자로서 여자의 후손으로 태어나시고 (창3;15) 인자로서 사단의 머리를 상하게 하셨으며(마4;1~) 죽으심과 부활을 통해 승리하시고 자신의 몸인 교회를 통해 세상을 정복하심(다시 오심)
ㄹ. 왜 인자라야 영원한 나라의 왕이 되는가?
하나님 성품을 상속함으로
하나님 성품으로 다스림으로
하나님 성품을 받은 여자의 후손이 사단의 머리를 상하게 함으로
ㅁ. 인자는 어떻게 세상에 다시 오시는가?
초림; 여자의 후손으로 (비밀한 중에)
하와, 사라등과 다섯 여자들 (다말, 라합, 룻, 우리아의 아내, 마리아)을 통해 인자로 오셨음
재림; 교회의 승리로(공개적으로)
* 구름을 타고 인자로 오심(영광 중에)(계1;7)
* 해를 입은 여자의 아들로(교회의 출산으로)(계12;1~)
* 어린양의 혼인잔치와 함께(계19장참조)
* 하나님 보좌와 함께하는 인자로(하나님의 왕권으로)(히12;1계22;1)
ㅂ. 언제 오시는가?
교회가 완전히 승리할 때(계20장 참조)
* 어린양의 혼인 잔치가 열림(계19;1~10)
* 백마를 탄자와 그 군대에 의해 짐승과 선지자가 잡히고, 옛 뱀이 결박되었다가 불 못에 던져진 후에( 계19;11~20;15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