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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011년5월 29일
주제: 생명의 복음
제목:Ⅰ.서언(4)육체가 되신 말씀(3)
설교자: 이현래 목사
본문: 요1:14~18 -
성경 본문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1:15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1: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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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요약
요한복음 - 생명의 복음
F. 육체가 되신 말씀
4. 하나님을 나타내기 위해 육체가 된 로고스(독생자) 희랍인의 로고스는 중국의 천(天), 리(理) 사상과 같이 비인격적인 우주의 이치임으로 인격적인 하나님을 나타낼 수 없음으로 인격-로고스가 되기 위해 육체가 되셨음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이스라엘을 구출하신 하나님,
인간을 구속하신 하나님은 살아계신 하나님으로써 인격적임
(인격적 이라함은 생각과 의지와 감정이 있는 살아계신 분이심을 의미함)
a. 살아계신 하나님이 인간을 구원함
* 이스라엘은 살아계신 하나님에 의해 구출 되었으며,
* 우리는 육체가 되신 살아계신 하나님에 의해 구속되었음.
* 로고스나 천리 같은 것은 기계적 원리임으로 위기에 처한 백성을 구출할 수 없음
* 그러므로 살아계신 하나님은 살아 있는 사람들(모세, 여호수아, 예수)을 통해 나타나시고 일하셨음
b. 하나님께서 직접 주신 것이라 해도 살아있지 않는 것은 로고스와 같이 됨
* 율법은 로고스로서 기계적이 되었을 때 의문(儀文)의 묵은 것이 되었음
* 성경도 로고스로서 기계적이 될 때는 율법과 같이 의문이 됨
* 사도는 로고스라는 어휘를 사용함에 있어서 기계적 로고스라는 개념을 불식 시키려고 육체가 되었다는 것을 강조했음
c. 로고스라는 용어만으로는 살아계신 하나님을 표현 할 수 없음
* 성경은 하나님 말씀을 기록한 것임으로 기록된 말씀임
* 기록된 말씀(로고스)은 산 로고스가 되기 위해 육체가 되어야함, 즉 말씀하는 사람을 통해 말씀하심이 되어야함(로고스와 레마의 차이를 참조)
d.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음으로 말씀하심으로 자신을 나타내시기 위해 육체가 되심
* 육체가 된 말씀하신 하나님은 독생자임
* 독생하신 하나님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나타내셨음
e. 인간은 원래 하나님을 나타내기 위해 택함 받은 존재임
* 아담은 선악을 아는 지식을 먹음으로 하나님을 나타낼 수 없게 되었음
* 예수는 하나님과의 생명관계를 통해 아버지로 나타내셨음
* 우리는 이제 예수 안에서 생명관계로 하나님을 나타내게 되었음(새 언약)
. 구속 안에서 참 사람으로
. 교회 안에서 하나님 나라로
. 새예루살렘 안에서 어린양의 배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