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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011년6월 5일
주제: 생명의 복음
제목:Ⅰ.서언(5)아버지 하나님을 나타내는 독생하신 하나님
설교자: 이현래 목사
본문: 요1:18 -
성경 본문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1:15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1: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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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요약
요한복음 - 생명의 복음
G. 아버지 하나님을 나타내는 독생하신 하나님
1. 일반적인 호칭(아버지)
낳으신 이 외에 창시자, 가문이나 국가의 어른, 왕 등등
그리스인들: * 제우스는 신들 중의 아버지라는 신화적 사상이 있음
* 만물의 조성자라는 철학적 신관이 있음
유대인들 ; * 이스라엘을 조성한 자
이스라엘(집단적) 가족의 아버지
(신32;6,시103;13, 사63:16,64:8, 출20:5,6)
2. 구약의 하나님; 전능자, 지존자, 만군의 하나님.....
(나의 아버지, 우리 아버지라는 표현도 있으나 극히 드물고 대부분 민족적임(시89:26))
3. 예수께서 친히 아버지라 부르심
*“천지의 주제이신 아버지여”(마11:25)
*“아버지께서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요5;17)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요14;2)
*“내가아버지께 구하겠으니“(요14;16)
*“아버지여 하실만 하시거든..
*“나도 아버지께 받은 것이 이러하니라”(계2;27)
4. 사도들은 예수의 구속사역을 통해 계시된 하나님을 아버지 하나님이라 칭했음
골1;13,14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a. 사랑을 입은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1;12)
“자녀이면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니”(롬8;17)
b. 생명을 얻은 새사람으로서
골3;3,4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라”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c. 안위를 얻은 자녀로서
“인내와 안위의 하나님이 서로 뜻이 같게 하여 주사 한 마음과 한 입으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노라”(롬15;5,6)
“찬송하리로다 그는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오, 자비의 아버지시오,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며”(고후1:3)
※ 예수께서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지존자, 전능자, 만군의 하나님을 자신의 아버지이실 뿐 아니라 모든 사람의 아버지로 부르시고 나타내셨음.(순종과 갈망을 통해)
하나님은 지으신 이로써 창조자이실 뿐아니라 생명을 주신이로써 아버지이심 창조는 일차적 생명에 관한 것이며(창조) 생명 주심은 이차적인 것임(낳으심)
* 흙으로 지으시고 (창조) 생기를 주심(낳으심)
* 산 혼이 되게 하고(조성) 생명나무를 주심(살리심)
* 구속하고 (연합) 부활하심(생명 주심)
※ 하나님은 생명 주심에서 아버지이시고, 아버지로부터 생명을 받은 자는 독생하신 아들이신데, 아버지를 나타내심으로써 독생하신 하나님이심.
데오스는 본 사람이 없지만 아들로 나타내신 아버지 데오스를 보았음
“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요14;9)
희랍인의 데오스는 사변적임으로 볼 수 없지만 이스라엘의 믿는 하나님은 경험적임으로 볼 수 있음
(인식과 경험이 가능함)
* 엘 여호와 ; 이스라엘을 에굽 땅 종 되었던 곳에서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
* 엘 샤다이 ; 전능한 하나님-풍성한 공급원(약속)이신 하나님(창17;1)
* 우리 하나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심.
- 우리는 독생하신 하나님으로부터 구속과 생명을 받아 그의 자녀들이 되었음.
- 우리 하나님은 구속하시고 생명주시며 위로자 되시는 하나님이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