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2012년 7월 8일
주제: 생명의 복음
제목:생명의 건축과 건축자(15)
설교자: 이현래 목사
본문: 요12:23,31 -
성경 본문
12:2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인자의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12:31 이제 이 세상의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 임금이 쫓겨나리라
말씀 요약
요한복음 - 생명의 복음
생명의 건축과 건축자
인자는 영광을 얻고 사단은 쫓겨남(요12;23,31)
다니엘이 본 인자의 환상
예수께서 가야하는 길에는 짐승들이 그를 죽이려고 기다리고 있었다. 그런데 그는 “인자의 영광을 얻을 때가 왔다” 고 말씀하셨다. 인자는 짐승과 구별 되는 하나님의 종이며.(단7;1~참) 짐승들은 사자와 곰과 표범과 철 이빨을 가진 사나운 짐승들로서 비유 되는 세상 통치자들이다.
또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의 꿈에 보여진 거대한 신상에 대하여 이상을 보았는데 사람의 손으로 하지 아니하고 뜨인 돌이 신상의 발을 처서 부서뜨리매 다 부숴저 바람에 불려 간 곳이 없었고 우상을 친 돌은 태산을 이루어 온 세계에 가득한 것이었다. 뜨인 돌이 세상을 지배하는 것을 보았던 것이다. (단2;31~45)
그런데 이제는 종교지도자들이 세상 통치자들이 되어 인자-예수를 무시하고 그를 죽이려고 모의하고 결의한 것이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오히려 “인자의 영광을 얻을 때가 왔다”고 하셨다.
다니엘은 환상 중에서 인자가 옮기지 아니 할 영원한 권세를 받는 것과, 뜨인 돌이 신상을 부수고 온 세상을 정복하는 것을 보았고, 예수는 자신의 인격 안에서 인자의 영광을 본 것이다.
인자는 그의 순종으로 짐승들과 구별됨
예수는 “아버지여 이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때에 왔습니다.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 라고 하셨다.
만유 중에 유일하게 사람만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 아버지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만의 특권이다.
아담은 사단에게 자신의 특권을 팔았음
그런데 아담은 하나님 같이 되려고 이 특권을 포기하고 선악과를 먹음으로서 사단의 종이 되어 지식으로 자신의 부끄러움을 가리고, 능력으로 자존심을 세우려고 바벨을 건설하고 있는 것이다.
사단은 이러한 아담을 통해 세상을 지배하고 있고, 자신의 고유한 특권을 팔아먹은 아담은 자신이 받을 영광을 잃고 헛된 영광을 구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을 만유에게 나타내고 분배하기 위해서 인간을 지으시고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고 지배하고 다스리라” 하셨다. 땅은 원래 인간에게 맡겨졌던 것이다,(창1;28) 그러나 인자(순종하는 아들)가 없기 때문에 짐승들이 지배하고 있었던 것이다.
인자는 인권을 회복하고 세상을 심판함
인자는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 하였고 아버지는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 다시 영광스럽게 하리라”하셨다. 아들은 아버지의 영광을 위해 자기 뜻을 버리고, 아버지는 그 아들을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 영광스럽게 하리라고 하신 것이다. 인권이 회복 된 것이다.
이로써 우주의 질서는 완전해졌고 사단이 지배하던 세상은 심판을 받게 되었으며, 세상을 지배하던 사단은 쫓겨나게 되었다.
인자가 나타나면 세상은 심판을 받는다. 심판은 구별하는 것이다. 누가 참 주인인지 구별할 수 없었던 땅은 순종하는 아들에게 돌려져야 한다.
인자는 하나님 아버지의 인친 자다. 자기 뜻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땅을 지배하고 다스릴 자로서 인침을 받은 자인 것이다. 하나님은 인간을 통해서 땅을 지배하고 다스리신다.
지식과 능력만으로 판단 된 땅의 주인은 사자인지 곰인지 만을 비교하는 수준이다. 그래서 어느 때는 사자라 하다가 또 다른 때가 되면 곰이라고 하는 것이다. 사자나 곰이나 다 짐승이다.
그러나 땅을 지으신 이에게 순종하는 아들이 왔다.(요1; 17) 모든 것을 주인의 원하는 대로 하옵소서 하는 종이 왔다. 사단이 지배하는 땅을 다시 찾을 인자가 온 것이다. 그러므로 세상은 이제 그 소유권이 심판(구별) 되어야 한다.
세상은 인간에게 달려 있다. 인간이 사단에게 복종하면 세상은 사단의 지배지가 되고 하나님께 순종하면 하나님의 지배아래 놓이게 된다.
* 인자는 그의 순종으로 하나님이 지으신 땅을 지배하고 다스릴 주인으로 이미 인침을 받았다. 그러므로 그 안에서 우리들의 순종이 온전해지면 사단은 쫓겨나고 우주 질서는 완전해질 것이다. 이것은 예수 안에서 시작 되어 우리들을 통해 완성 될 것이다.
우리들의 순종이 온전해질 때 세상과 그 주관자가 심판 될 것이다.